신용등급 점수표 썸네일
    신용등급 점수표

    신용등급 점수표 와 신용점수 올리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용등급이 사라진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2021년 1월 1일부터 신용등급제가 사리지고 신용점수제로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이 신용점수제 다시 말해 신용등급 점수표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 카카오 뱅크, 토스, 뱅크 샐러드 같은 앱에서 신용점수를 조회했는데 신용점수를 조회했는데 갑자기 떨어진 점수를 보고 당황하시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신용등급제에서 신용점수제로 바뀌면서 점수를 계산하는 방법이 바뀌어서 갑자기 일시적으로 점수가 떨어지신 분 들이 있습니다.

     

    신용점수제가 어떻게 계산이 되는지 알아야 우리의 금융생활에 큰 도움이 되니 이 신용점수제 즉 신용등급 점수표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정부지원 저금리 대출방법 30가지

    정부지원 저금리 대출 방법과 정부지원 30가지 대출상품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한동안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역대 최저치를 유지하다가 얼마 전 금리인상이 시작되었는데요. 금리 인상이 반가

    escapepoor.tistory.com

     

     

    신용등급 점수표

    신용등급 점수표
    신용등급 점수표

    신용등급 점수표는 신용점수를 바탕으로 등급별 신용등급을 매긴 표입니다. 신용점수는 1점에서 1000점까지 책정되며 개인의 다양한 신용정보를 토대로 평가됩니다.

     

    신용등급 점수표가 생겨난 이유는 기존 신용등급제에서 신용점수제로 변경되면서 내 점수가 이전의 몇 등급인지를 비교해보기 위함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1~2점 차이로 1금융권에서 벗어나거나 2금융권까지 낮아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적용되었지만 금융사는 정확한 기준을 정하되 기존 고객들이 자신의 위치가 어느 정도인지를 확인하기 쉽지 않아 신용등급 점수표 같은 비교자료가 생겨났습니다.

     

    국내에서 가장 유명한 곳은 올크레딧과 나이스입니다. 실제로 금융사에서 점수 산정한 것을 보면 아직도 올크레딧 정보와 동일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 점수표는 이 두기업에 대한 정보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등급 점수표 올크레딧 (신용등급 점수표) 나이스 (신용등급 점수표)
    1등급 900점 ~ 1000점 942 ~ 1000점
    2등급 870 ~ 899점 891  ~ 941점
    3등급 832 ~ 890점 840 ~ 869점
    4등급 768 ~ 831점 805 ~ 839점
    5등급 698 ~ 767점 750 ~ 804점
    6등급 630 ~ 697점 665 ~ 749점
    7등급 530 ~ 629점 600 ~ 664점
    8등급 445 ~ 529점 515 ~ 599점
    9등급 335 ~ 453점 445 ~ 599점
    10등급 0 ~ 334점 0 ~ 444점

     

    위의 신용등급 점수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올크레딧과 나이스가 약간의 점수 차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 곳만 신용점수를 조회해보는 것보다 여러 곳을 전부 조회하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금융거래 시 보다 고객에게 유리한 점수를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신용등급별 특징

    신용등급별 특징
    신용등급별 특징

    신용등급 점수표를 보고 본인의 등급을 확인한다면 이 등급이 도데체 좋은 등급인지 나쁜 등급인지 잘 가늠이 되지 않으실 텐데요.

    • 1~2등급의 경우 최우량 등급입니다. 오랜 신용 거래 경력과 다양하고 우량한 신용거래 실적을 보유하고 있어 연체나 금융부실화 가능성이 매우 낮은 등급에 속합니다.
    • 3~4등급은 최우량 등급은 아니지만 준수한 등급에 속합니다. 우량등급으로 활발한 신용거래 실적은 없지만, 꾸준하게 우량 거래를 지속하게 되면 취우량 등급으로의 진입이 가능하며 부실화 가능성이 매우 낮은 등급에 속합니다.
    • 5~6등급의 경우 일반적인 등급입니다. 비교적 이율이 높은 거래가 있는 분으로써, 짧은 기간 연체 이력이 있으며, 부실화 가능석은 일반적인 수준의 등급입니다.
    • 7~8등급은 주의등급입니다. 이 등급부터는 신용점수의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한 등급인데요. 비교적 이율이 높은 업체와 거래가 많고, 짧은 기간 연체의 이력이 비교적 많고 부실화 가능성이 높은 등급입니다.
    • 9~10등급의 경우 현재 연체하고 있거나 매우 심각한 연체 경험을 가지고 있어 부실화 가능성이 매우 높은 등급에 속합니다. 

     

    신용점수제 점수 산정 방식

    신용점수 조회화면 변화
    신용점수 조회화면 변화

    기존의 신용등급제는 1등급 부터 10등급 까지 열 개의 단계로 나뉘어 있었는데요. 이제는 1점에서 1000점까지 점수로 환산을 해서 개인의 신용점수로 변화가 되었습니다.

     

    여기서 점수로만 한다고 달라진 게 뭐 있을까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여러 가지 점수를 산정하는 방식과 추가되는 내용이 있습니다.

     

    신용점수제는 신용점수, 상위누적구성비, 장기연체가능성 이렇게 3가지의 지표를 평가 해서 대출에 필요한 신용점수를 금융사에서 확인한다고 보시면됩니다. 신용점수제로 바뀌면서 추가된 상위누적구성비와 장기연체가능성에 대해 알아볼게요.

     

    상위누적구성비

    우선 상위누적구성비라고 해서 쉽게 말해 금융거래를 하시는 분들을 모두 계산했을 때 1등부터 100등까지 등수를 매기는 것입니다. 0%에서 100%까지 이렇게 나누게 됩니다. 

     

    0%에 가까울수록 좋은 신용 위치에 속하고 신용도가 좋은 것으로 0%가 만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1%, 2%, 그리고 100%까지 이렇게 나뉘게 됩니다.

    상위누적구성비 : 전 국민의 순위(백분위)를 0 ~ 100%로 나누었으며 0% 갈수록 신용도가 좋은 (점수가 낮을수록 좋은 신용 상태)

     

    장기연체가능성

    그리고 하나 더 개념이 추가되었는데요. 장기연체가능성이라고 합니다.

     

    만약에 나와 같은 점수 대 사람 1000명이 대출을 받았을 때 이 사람이 1년 안에 90일 이상의 장기 연체를 할까, 할 수 있을까 이런 가능성을 수치화한 것입니다.

     

    그래서 이건 0.01%부터 2.00% 까지 이렇게 수치화하는데요. 역시 0.01%가 연체 가능성이 아주 낮은 것이고, 2.00%는 연체 가능성이 높은 것입니다.

    장기연체가능성 : 나와 같은 점수대의 사람 1000명이 대출을 받아 1년 안에 90일 이상 장기연체를 할 것 같다는 예상인원을 수치화한 통계자료이며, 0.01 ~ 2.00% (소수점 둘째 자리까지 표기) 0.01%로 갈수록 신용도가 좋음

     

    그 외 신용점수제 추가 정보 반영

    신용등급 올리는 법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신용점수제에서는 신용등급제에서 반영하시지 않았던 추가 정보들을 반영하여 산정합니다.

     

    우선 대부업체에서 대출을 받은 경우 연체 정보도 반영을 합니다. 신용등급제 에서는 반영하지 않았었지만 신용점수제에서는 반영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예전에는 1금융, 2금융에서 대출을 많이 받게 되면 2금융에서 대출을 받으면 점수가 더 떨어진다 이런 얘기에 있었잖아요. 하지만 이제는 금융사 어디에서 대출을 받느냐에 따라서 점수를 낮추는 비율을 줄이고, 이 사람이 몇 퍼센트의 금리로 대출을 쓰고 있는지를 더 많이 반영한다고 합니다. 신용 등급이 좋으면 낮은 금리의 대출을 쓰기 때문에 이 사람이 몇 퍼센트 금리를 쓰고 있는지를 우선적으로 체크를 한다고 합니다.

     

    기존의 신용 점수를 올리려면 신용 카드를 많이 써야 된다고 알고 있잖아요. 하지만 체크카드를 사용해도 신용 점수에 반영이 되고, 비 금융정보도 신용점수에 반영이 된다고 합니다.

     

    건강보험료와 같은 4대 보험 납부, 공공요금, 통신비, 온라인 쇼핑 정보, sns 정보 그리고 스마트 스토어 매출까지 반영을 해서 여러분들의 신용 점수를 계산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신용점수제를 이용한 금융생활

    건전하고 막힘없는 금융생활을 위해서는 자신의 신용점수를 철저히 관리하여야 합니다. 신용카드 발급부터 대출까지 자신의 신용점수에 따라 신용카드 발급이 되지 않거나 대출이 불가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신용카드 발급

    예전에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때는 6등급이어서 발급이 가능하고, 7등급이어서 신용카드 발급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제 신용점수제로 바뀌면 어떻게 봐야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신용등급제에서는 신용카드 발급은 6등급 이상 이어야 되는데요. 신용점수제에서는 상위 누적 93% 이하 또는 장기 연체 가능성이 0.65% 이하인 경우에 카드 발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만약 여러 신용 평가 사회에서 이제 점수화를 하기 때문에 약간 다를 수가 있는데 이럴 때는 고객에게 가장 유리한 점수를 가지고 발급을 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기준이 안돼도 월 가처분소득이 있으면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월 50만 원 이상 생활비가 아닌 소비나 저축 가능한 소득인 가처분소득(여윳돈)이 있으면 예외 인정 기준으로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더불어 현금서비스, 카드론, 리볼빙 같은 급하게 돈을 빌려서 쓰거나 돈을 장기적으로 납부를 할 수 있는 그런 서비스의 경우에는 카드사 3곳 이상을 사용하고 있으면 카드 발급이 거절될 수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우량 고객은 상위 누적 70% 이하, 장기연체 가능성 0.25% 이하인 경우에는 카드사나 금융회사에서 우량고객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

    신용점수제 주택담보대출
    신용점수제 주택담보대출

    주택금융공사에서는 1000점에서 445점 기준으로 대출이 가능하도록 적용합니다. 각 은행별로 각 세부 지침 등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장기 고정금리ㆍ분할상환식 주택담보대출인 보금자리론 업무처리 기준 역시 CB등급이 1~9등급인 경우만 취급 가능하던 것에서 신용평가를 실시하되, 신용평가 점수제를 적용해 별도로 정하는 기준 이내일 경우에 한해서 취급 가능하도록 변경됩니다.

     

     

    신용점수 올리는 법 9가지

    신용점부 올리는 법
    신용점수 올리는 법

    이렇게 산정된 신용 점수를 잘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이 신용점수를 높이기 위한 법과 하지 말아야 할 것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용카드, 체크카드 사용

    신용카드를 연체 없이 사용을 하셔야 합니다. 더불어 체크카드도 연체 없이 잘 사용하여 기록을 남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체크카드 사용내역도 신용점수제에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비금융정보 관리 철저

    건강보험료 같은 공공요금 납부, 통신비, 온라인 쇼핑정보, SNS 정보도 반영됩니다. 금융거래 이력이 없었던 학생, 전업주부도 신용평가가 개선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통신비나 공과금 같은 것을 연체하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신용정보 현황 확인

    본인의 신용 점수를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카카오 뱅크, 토스, 뱅크 샐러드와 같은 앱으로 실시간으로 신용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대출, 연체 등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변동사항이 있다면 신용정보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리 문의해도 신용정보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신용점수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소나 연락처가 변경되면 금융회사에 신고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주소나 연락처 등을 대량으로 변경할 수 있는 사이트도 있지만 대량으로 변경이 불가능한 곳도 있어 금융기관에 직접 변경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나의 신용점수를 요즘 무료로 조회할 수 있는 핀테크 앱들이 많은데요. 카카오 뱅크나 토스, 뱅크 샐러드 등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인터넷, 전화, 문자 등을 통한 대출 지양

    보통 1 금융권에서 새로운 대출상품이나 금융상품이 나와도 전화 또는 문자를 통해 적극적으로 권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만약에 전화나 문자를 받았다면 믿을 수 있는 업체인지 법정 최고 금리 20%(21년 하반기부터)인지 확인하여 신중히 결정하여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전한 신용거래 이력 관리

    대출을 많이 받지 않는 것과 연체하지 않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연체는 10만 원 이상 5 영업일 이상 연체를 하는 경우 기록에 남으니까 이점 참고하셔서 잘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연체를 한다거나 큰 금액 대출을 받을 때 또는 현금서비스, 카드론, 이자 납부 연체는 신용점수를 하락시키는 요인이므로 연체를 하지 않으면서 신용을 쌓아야 합니다. 

     

    그리고 대출이 있다면 상환하는 순서도 중요합니다. 첫 번째는 오래된 연체부터 상환하는 것이 좋고, 두 번째는 이율이 높은 순서부터 상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는 금액이 큰 순서대로 상환을 하시는 것이 신용점수가 낮아지는 것을 막고 신용점수를 빠르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적정한 채무 규모 설정

    본인의 재정 상태에 맞는 적정한 채무를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예를 들어 연봉 3천만 원인데 대출이 5천만 원이라면 연소득에 비해 대출금이 초과하여 연체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고 삶은 힘들어지고 신용점수에 나쁜 영향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주거래 은행 설정

    금융 거래 은행은 한 곳을 정하여 꾸준히 거래한다면 신용점수에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하고 혜택도 받을 수 있으니 주거래 금융회사를 꾸준히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인 대출 보증 금지

    다른 사람을 위한 대출 보증은 망하는 지름길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심하여야 합니다. 연대보증제도가 2019년 폐지가 되었지만 일부 사금융 등 불법적으로 연대보증을 요구하는 곳도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자면 꼭 금융거래를 해야만 신용점수가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통신비, 공과금, 스마트 스토어 매출 내역 등 다양한 신용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들이 많이 있으니 이 점 꼭 명시하시고 신용점수 잘 관리하셔서 금융 생활하는데 어려움 없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금융생활에 꼭 필요한 도움이 되는 글

    허그 안심 전세대출 조건 및 금리 알아보고 90% 대출 받기

     

    허그 안심 전세대출 조건 및 금리 알아보고 90% 대출 받기

    허그 안심 전세대출 조건 및 금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허그 안심 전세대출은 주택도시보증공사(HUG) 허그 전세금안심대출 또는 허그 전세자금대출이라고도 불리며 전세보증금 반환보증금과

    escapepoor.tistory.com

    청년 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금리 알아보고 1.5% 대출 받기

     

    청년 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금리 알아보고 1.5% 대출 받기

    청년 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서류에 대해 알아보고 최대 연 1.5% 대출금리 받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족과 떨어져 독립을 하게 되었는데 집이 필요한 상황에서 청년들만이 이용할 수 있는

    escapepoor.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