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그 안심 전세대출 조건 및 금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허그 안심 전세대출은 주택도시보증공사(HUG) 허그 전세금안심대출 또는 허그 전세자금대출이라고도 불리며 전세보증금 반환보증금과 전세금 대출보증 총 2가지를 묶어서 만들어진 금융상품입니다. 

    허그 안심 전세대출 썸네일
    허그 안심 전세대출 완벽정리

    대한민국 유일의 주택보증 전담기관인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지원하는 금융상품이기에 무소득자부터 저소득자까지 모두 자격만 된다면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전세 만기 도래 시 전세금을 안심하고 받을 수 있도록 전세보증금 반환 보험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소득이 전혀 없어도 전세금의 90%까지 허그 전세자금대출이 가능합니다. 그럼 이 허그 안심 전세대출 조건 및 금리, 한도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정부지원 저금리 대출방법 30가지

    정부지원 저금리 대출 방법과 정부지원 30가지 대출상품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한동안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역대 최저치를 유지하다가 얼마 전 금리인상이 시작되었는데요. 금리 인상이 반가

    escapepoor.tistory.com

     

    월세와 전세 비교

     

     

    먼저 전세금에 대한 얘기를 하기 전에 월세와 전세에 대해 비교해볼게요.

      월세 전세
    초기비용 낮음 높음
    월부담 높음 낮음
    계약기간(안전성) 낮음 높음

     

    월세와 전세를 비교하면 초기비용과 월부담, 그리고 계약기간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월세의 경우 초기비용이 낮습니다. 월세는 전세에 비해 보증금이 낮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월세는 초기 비용이 낮지만 전세는 상대적으로 초기비용이 많습니다.

     

    하지만 월 부담의 경우에는 매달 월세를 내야 하기 때문에 월세가 더 높고, 전세의 경우 전세 대출금의 이자만 내면 되기 때문에 월세에 비해 낮습니다.

     

    그리고 계약기간의 경우 전세의경우 보통 2년의 계약기간을 잡기 때문에 안정성 측면에서 월세가 더 낮고 전세가 더 높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가 있음에도 많은 분들이 전세를 가고 싶지만 가지 못하는 이유는 바로 초기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인데요. 보증금이라는 큰돈이 목돈이 필요한 데 당장 목돈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세를 가고 싶지만 어쩔 수 없이 월세를 가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만약 초기 비용을 낮출 수 있다면 다시 말해 보증금을 어디선가 구할 수 있다면 당연히 월세가 아니라 전세를 가는 것이 더 나은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이 선택지를 위한 방법 중의 하나인 허그 안심 전세금 대출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허그 안심 전세대출이란

    주택도시보증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HUG)

    허그 안심 전세금대출이란 주택도시보증공사에서 지원하고 있는 전세금 안심대출입니다.

     

    허그 안심 전세금대출 은 전세대출금 보증뿐만 아니라 전세보증금 반환보증까지 해주는 상품입니다.

     

    즉 두 가지의 보증이 들어간다고 생각하면 되는데 집주인에게 전세금을 줬는데 나중에 다시 전세금을 안전하게 돌려받을 수 있는 보증과 함께 일정 금액의 전세 대출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을 보증해주는 것입니다.

     

    전세대출금 보증 + 전세보증금 반환 보증

     

    전세보증금 반환 보증 보험 무조건 가입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보험이 무조건 가입되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2021년 6월 30일까지 보험료를 할인하고 있습니다. 전세보증금 반환 보험을 가입하려면 보험료를 내야 하는데 보증금 2억 초과에 대해서는 70%, 2억 원 이하에 대해서는 80% 할인을 하고 있습니다. 

     

    이 전세보증금 반환 보증 보험을 가입함으로써 깡통전세에 대한 걱정을 안 하셔도 됩니다. 만약 집주인이 나중에 집의 가치가 떨어져서 전세금을 돌려주지 못할 걱정이 사라집니다. 

     

     

     

    무소득자 및 저소득자 최대 90% 대출 가능

    또한 무소득자 및 저소득자에게도 최대 90% 까지 대출이 가능한 점이 장점입니다.

     

    소득이 적거나 없으신 분들은 대출받기 정말 힘들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월세를 사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 상품을 이용하신다면 보증금을 대출받을 수 있기 때문에 월세에서 탈출할 수 있는 그런 기회가 됩니다. 

     

     

    허그 안심 전세대출 가능 주택

    아무 주택이나 다 할 수 있는 것인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저희가 거주하는 대부분의 주택은 다 가능합니다.

     

    단독주택, 다중주택, 다가구주택, 다세대주택, 연립주택, 아파트, 주거용 오피스텔 등을 모두 포함합니다. 제외되는 것이 있는데 공관, 가정어린이집, 공동생활가정, 지역아동센터, 노인복지시설은 제외됩니다.

     

    즉 일반적으로 거주하는 시설에서는 대부분 가능합니다. 

     

     

    허그 안심 전세대출 한도

     
    • 만 19세 이상 성인 : 전세보증금의 80%
    • 청년 및 신혼부부 : 전세보증금의 90%
    • 최대 금액 : 4억 원 (개인 신용등급에 따라 금액 다름)

    기본적으로는 만 19세 이상의 성인의  경우 허그 안심 전세금대출 한도의 경우 전세보증금의 80%까지 지원을 해줍니다. 그리고 신혼부부의 경우 허그 안심 전세금대출의 경우 전세보증금의 90% 까지 해줍니다.

     

    여기서 말하는 청년이란 만 34세 이하이고, 연소득 5,000만 원 이하인 경우를 말합니다.

    그리고 신혼부부는 혼인신고 7년 이내에 부부합산 연소득이 6000만 원 이하인 경우 신혼부부에 해당이 됩니다.

     

    이런 분들은 보증금의 90%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결혼을 하신 신혼부부들 혹은 이제 청년이 되어 부모님으로부터 독립을 하거나 직장 때문에 독립을 해야 하는 청년들은 이 제도를 활용하면 큰 금액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허그 안심 전세금대출 한도는 최대 금액은 4억 원입니다. 개인의 신용등급에 따라서 금액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허그 안심 전세대출 조건

    허그 안심 전세금대출은 보증보험이고 대출이기 때문에 가입 조건이 있습니다. 그중 꼭 갖추어야 하는 것과 중요한 것, 필수적인 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주택의 인도(점유) + 전입신고 + 확정일자 받은 전세계약서
    • 전세보증금이 기준 이하일 것 (수도권 5억 이하 / 그 외 지역 4억 이하)   
    • 만 19세 이상
    • 무주택자는 소득 관계없음 (1 주택자는 부부합산 1억 원 이하 및 주택 9억 원 이하)
    • 전세계약기간이 1년 이상일 것
    • 공인중개사가 날인한 전세계약일 것
    • 주택의 건물과 토지는 동일 임대인의 소유일 것
    • 소유권에 대한 권리 침해가 없을 것(가압류 등)
    • 타 세대의 전입이 없을 것(단독, 다중, 다가구 제외)

     

    허그 안심 전세대출 실제 예시

    전세금액 일반 청년 / 신혼부부
    대출금 (최대) 필요금액 대출금 (최대) 필요금액
    2억원 1.6억원 4천만원 1.8억원 2천만원
    3억원 2.4억원 6천만원 2.7억원 3천만원
    4억원 3.2억원 8천만원 3.6억원 4천만원

     

    허그 안심 전세금대출을 받는 방법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만약 2억 원을 하는 주택이 있다면 일반인의 경우면 대출금은 최대 1억 6천만 원이 나옵니다. 그리고 본인에게는 4천만 원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리고 3억 원일 때는 6천만 원, 4억 원일 때는 나머지 8천만 원이 있으면 나머지 금액을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이나 신혼부부의 경우에는 필요 금액이 필요금액이 더 줄어듭니다. 결론적으로는 보증금의 10% 정도만 가지고 계시면 해당 주택에 전세로 들어갈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전세 금액이 2억 원이라면 2천만 원만 있으면 나머지 금액을 최대로 대출받을 수 있는 것이고, 3억 원의 주택이라면 3천만 원, 4억 원의 주택이라면 4천만 원이 있다면 나머지 금액을 최대한도로 대출받아 주택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기 자산이 굉장히 부족한 상황에서도 월세를 매달 지출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세금 3억 / 대출금 2.4억 원 / 대출금리 2.5%
    2.4억원 X 0.025 = 600만 원
    600만 원 / 12개월 = 50만 원
    월 이자 납입금액 : 약 50만 원

    예를 들어서 전세금이 3억 원이라면 청년이나 신혼부부가 아닌 일반 성인의 경우 최대 금액 80%의 대출을 한다면 2억 4천만 원이 됩니다. 

     

    대출금리는 2.5% 정도로 생각을 해보면 2.4억 원에 대해 2.5%를 적용하면 연 이자는 약 600만 원이 됩니다. 그리고 이 600만 원을 12개월로 나눈다면 한 달 이자는 약 50만 원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2억 4천만 원에 대해 허그 안심 전세금 대출을 받는다면 내 돈 6천만 원을 가지고 3억 원의 주택에 들어갈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한 달 이자는 50만 원 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3억 원짜리 집이라면 투룸이 될 수도 있고 어떤 곳은 쓰리룸까지 가능합니다. 그런 집을 월 50만의 이자비를 내고 살 수 있기 때문에 웬만한 월세를 사는 것보다 훨씬 큰 이득이 됩니다.  허그 안심 전세금 대출 조건이 가능하신 분들에게는 꼭 추천합니다.

     

     

     

    허그 안심 전세대출 받는 방법

    허그 안심 전세금대출 방법
    허그 안심 전세금대출

     

    허그 안심 전세금대출 받는 방법에 대해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대출 가능 여부 확인하기

    허그 안심 전세금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본인이 대출이 가능한지를 가장 먼저 확인하셔야 됩니다. 위에 설명 드렸다시피 개인의 신용등급에 따라서 허그 안심 전세금대출 조건이 다르기에 가능 여부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전에 은행에서 대출 가능 여부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조건에 맞는 주택 찾기

    대출이 가능하다는 것이 확인이 되었다면 조건에 맞는 주택을 찾아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조건이란 허그 안심 전세금 대출을 할 수 있는 주택들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주택은 가능하다고 할 수 있는데 위에 이야기하였다시피 공관, 가정어린이집, 공동생활가정, 지역아동센터, 노인복지시설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부동산 공인중개사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에게 허그 안심 전세금대출을 받아야 하는 상황임을 이야기 하며 주택 소개를 부탁하면 해당 조건에 맞는 주택을 찾아 주실 것입니다.

     

    가계약 전 특약 걸기

    주택 선택이 이루어진다면 가계약을 하게 됩니다. 그전에 꼭 특약을 걸어야 합니다. 

     

    공인중개사가 조건에 맞는 것을 골라 주셨을 테지만 만약 변동이 되어 허그 안심 전세금대출 가능 여부가 변경이 되었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계약 시 전세금 안심대출을 받지 못한다면 이 가계약금을 돌려주는 특약이 꼭 필요합니다. 잘못하면 가계약금을 날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계약 및 대출

    이렇게 주택을 고르고 가계약을 하였다면 이 전세계약서를 가지고 전세안심대출을 받으시면 됩니다. 

     

    허그 전세금 대출을 이용하기 위한 절차는 임차인이 은행에 보증신청을 하면 보증회사에서 심사를 통해서 승인 후 대출 실행이 됩니다.

     

    금융생활에 꼭 필요한 도움이 되는 글

    청년 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금리 알아보고 1.5% 대출 받기

     

    청년 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금리 알아보고 1.5% 대출 받기

    청년 전세자금대출 조건 및 서류에 대해 알아보고 최대 연 1.5% 대출금리 받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족과 떨어져 독립을 하게 되었는데 집이 필요한 상황에서 청년들만이 이용할 수 있는

    escapepoor.tistory.com

    신용등급 점수표 | 신용점수 올리는 법 2021년

     

    신용등급 점수표 | 신용점수 올리는 법 2021년

    신용등급 점수표 와 신용점수 올리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용등급이 사라진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2021년 1월 1일부터 신용등급제가 사리지고 신용점수제로 바뀌었습

    escapepoor.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